위메프의 2014 쇼핑 키워드
소셜커머스 업체인 위메프가 2014년 쇼핑실적 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실적은 단순히 거래금액 규모가 아니라, '재구매율' 을 기준으로 나온 순위라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어떤 쇼핑 사이트에서나 가장 많이 구매가 일어나는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남성이 유아출산 카테고리의 재구매율이 높은 이유는 '와이프의 지시를 통해 대신 구매하는 남편' 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아출산 카테고리에 어떤 세부 상품들이 있는지도 알아야 겠지만, 기저귀와 같은 Real 육아용품 외에 물티슈와 같은 일반적인 상품군이 섞여있을 경우는 100% 유아출산 쪽 구매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실제 상점을 방문하지 않고 구매하기 가장 좋은 카테고리는 역시 디지털가전입니다
어디서 사도 품질이 같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상품명만 알고 있다면, 세상 모든 쇼핑몰을 다 뒤져서 가장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최고의 구매방법이 되는 카테고리 이지요
식품건강 쪽 카테고리의 재구매율이 2위로 나타난 것은, 이제는 식품도 온라인을 통해서 구매를 하는 트렌드가 많이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저 카테고리에도 가공식품 외에 신선식품이나 원물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서 식품 구매 트렌드의 변화 구조를 좀 더 자세히 분석해 볼 수 있겠습니다
패션은 온라인을 통한 구매 규모는 매우 크지만, 온라인으로 마음 편하게 구매하기 어려운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입어보기 전에는 사이즈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고, 촉감과 같은 미세한 상품특성을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2014년의 쇼핑 키워드 5가지를 같이 공개했는데요
- 소셜커머스 여성시대
- 모바일 쇼핑 트렌드 가속화
- 합리적인 쇼핑 채널 소셜커머스
- 남자는 살림, 여자는 공부
- 블랙프라이데이
음...1번과 2번은 이해가 갑니다
여성들이 소셜커머스 상품들에 대한 구매성향이 강하고 (사실 여성들의 온라인 구매 자체가 많습니다), 모바일 쇼핑 트렌드가 강화된다는 건 유통업계의 트렌드 이니까요
3, 4, 5번이 2014년의 키워드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네요 (위메프의 키워드라고 하면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