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이커머스의 유형

Bizcreator 2014. 5. 12. 23:40

전자상거래가 개발된 이후 많은 유형의 거래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거래에 참여하는 거래당사자의 지위를 기준으로 보면, B2B, B2C, C2C, G2C 등등 개인, 법인, 정부를 기준으로 가능한 조건은 모두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즈니스 관점에서 주로 관심을 많이 가지는 분야는 B2B, B2C, C2C 이 3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정부와의 거래는 잘되면 대박이지만, 네트워크나 사전 작업이 필요하고 주기적인 거래 당사자 Refresh 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것 같으면서도 담당자 바뀌면 순간에 날아갈 수도 있는 위험한 시장인 것 같습니다 (정확히 그 쪽 시장 분위기는 잘 모르지만 들리는 말로는 그런 것 같네요 ^^)

 

그 중 가장 먼저 B2B 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B2B 는 기업간의 거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기업도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서는 상품제조를 위한 재료나, 오피스 운영을 위한 사무기기 등을 구매하게 되고 이런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을 온라인으로 연계시켜주는 사업이 B2B 전자상거래입니다


이 시장의 플레이어는 시장 자체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 구매자, 판매자의 3개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구분은 B2C, C2C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는 대기업부터 소규모 개인 사업자까지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단계의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은 B2B Market 이 아니라 B2C 또는 C2C Market 에서 판매하는 상품과 중복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B2B Market 은 대형의 패키지나 Bulk 상품들을 주로 판매하고, 설비나 기계장치처럼 일반적인 소매시장에서 보기 어려운 상품들이 주로 거래됩니다


B2B 플레이어로서 가장 유명한 업체는 알리바바바가 아닐까 합니다




중국의 마원 (잭마) 회장이 1999년 설립한 알리바바는 급격한 성장을 통해 세계 제1의 B2B 거래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현재 알리바바그룹은 B2B 의 알리바바닷컴, B2C 의 Tmall, C2C 의 Taobao 를 통해 전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이 커머스 제국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B2C 는 기업이 개인에서 상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구조이며 온라인 상거래 발생초기에 많은 기업들이 선택한 사업모델입니다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대기업 온라인 쇼핑몰들이 B2C 구조입니다





C2C 는 개인간의 거래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개인 중고거래를 중심으로 한때 국내시장을 이끌었던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이 그 사업자이며, B2C 구조와 비교하여 '오픈마켓' 또는 '마켓플레이스' 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B2C 는 CM 이 판매상품 및 판매업체를 선정하여, 고객들에게 상품을 노출시킨다고 하면, C2C 플랫폼에서는 누구나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해당 플랫폼의 CM 이 상품을 스크리닝할 수 있는 적극적인 권한은 없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