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스타트업

인류 최대의 관심 콘텐츠: 생존과 쾌감

Bizcreator 2014. 5. 28. 20:26

DBR  153호에 재미있는 Article 이 하나 실렸습니다

 

"인류 최대의 관심 콘텐츠: 생존과 쾌감"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대화 주제는 생존과 쾌감

  • 지난 300년간 신문 1면을 차지한 기사는 생존섹스와 관련됨
  •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클릭하는 뉴스 역시 죽음, 섹스, 포르노 등의 단어를 포함한 기사

 

2. 쾌감과 관련된 호르몬인 도파민 분비를 유도하는 자극에 관심

  • 음식, 섹스, 미(美), , 승리, "쌤통 심리 (Schadenfreude)", 이타적 징벌 (Altruistic Punishment) 등

 

3. 최고경영진 (CEO) 이나 고위 인사의 연설에 상대방이 집중하는 이유는 생존 때문 

  • 그들이 정말 대화를 잘해서라기보다 대화 콘텐츠가 승진, 인사, 연봉과 같은 조직 내 생존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

 

 

이러한 내용은 사실 어떤 비즈니스를 만들어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굉장히 큽니다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서 시장에 내 놓을 것이냐? 에 대한 기본적인 고민의 방향을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그 어떤 조직도 최소 단위는 하나 하나의 사람이며, 최종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도 한 명의 사람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움직이고자 하겠지만, 개인의 생활 속에서, 또는 그런 일상적인 생각들이 모여 자신도 모르게 의사결정을 하게되는 주요한 기준은 바로'생존과 쾌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들어 보고자 하는 사업이 고객의 '생존과 쾌감' 에 대한 니즈 중 어떤 곳에 더욱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도 저도 아니라면, 새로운 방향으로 사업모델을 새롭게 구상해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