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공유경제 BM 의 대표주자 UBER, 험난한 국내사업
차량 공유경제 BM 의 대표주자 UBER, 험난한 국내사업
UBER 라는 이름을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
공유경제라는 BM 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많은 스타트업 중, 가장 Hot 하게 관심을 받고 성장도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UBER 는 고급차량을 가지고 있는 리무진 업체 들과 짧은 시간동안 차를 대여하기를 원하는 개인을 시스템으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UBER 를 직접 경험하게 되는 고객 입장에서는 이것이 콜택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택시와 혼돈이 오는 것이죠
물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비즈니스 모델까지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는 정책적인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UBER 가 진출한 대부분의 국가, 지역에서 택시 협회와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서울시가 UBER 는 불법이고, App 사용을 막겠다라는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UBER 는 이러한 충돌을 통한 Buzz Marketing 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불법성 여부에 대한 치열한 공방이 기사화 되면서 사람들은 UBER 라는 서비스의 존재에 대해 인지하게 됩니다
'한 번 타볼까?' 하는 생각도 들 수 있지요
8/6 UBER 의 아시아 지역 총괄 대표인 알렌 펜 (Allen Penn) 이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면서 UBER 에 대한 소개, 한국 시장전략, 지속되고 있는 불법성에 대한 반박 등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한동안 공방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UBER 앱을 깔아놓기만 하고 아직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언젠가 한 번 써보고 싶기는 합니다
대체 무엇이 다른 것인지... ^^
사이트에 방문해 보았더니, 여러 서비스에 대한 분류가 나오는데 현재까지 한국에는 UBER BLACK 만 운영 중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다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초창기에는 대부분의 차들이 Benz, BMW 등 외제차가 많았는데 요즘은 에쿠스가 자주 온다는 후기도 많이 보았습니다
국내 이용자들이 큰 차를 좋아하기 때문일까요? ^^
UBER KOREA 사이트에서 캡쳐해 온 서비스 종류와 UBER 에 대한 홍보 동영상으로 이번 글은 마무리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