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고객을 모으는 Growth Hacking
최근 스타트업 업계에는 Growth Hacking 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7/10일 역삼의 MARU180 에서 Growth Hacking 에 대한 강연이 있었습니다
강사는 벤 레비 Ben Levy (부트스트랩 랩스, BootstrapLabs 공동 대표자)
강연장에는 이런 모습이 아니더군요...I am data driven 이라고 쓰여진 티쳐스를 입고 자유로운 모습으로 강연을 했습니다
아쉽게도!!!!!! 강연은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무려 통역도, Script 도 없는 곤란한 상황이었으나 참석하신 많은 분들은 잘들 알아 들으시더군요 (영어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 시간이었습니다)
Growth Hacking 이라는 것을 간단히 좀 정리해 보면,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군요
강연에서는 Growth Hacking 에 대한 개념 약간과 다수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연에서 나온 이야기를 몇 가지 써보면, (IT 기반의 스타트업이 대부분이라 그런지 전체적인 내용의 대상은 IT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Exponential Growth 는 혼자서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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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도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이 자력으로 고객을 폭발적으로 끌어모으고, 알아서 잘 크는 것은 어렵다
*Programming / Marketing / Data Analysis 의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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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이라는 것은 개별적인 단일 활동이 아니라 사업을 위해 필요한 프로덕트, 마케팅, Data 분석의 종합적인 활동이다
*Track three things - Traffic / Users / Reve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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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을 위해서는 고객의 유입인 Traffic,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User, 그 User 를 통해 회사가 얻게되는 수익 (Revenue) 를 Tracking 해야 한다
*Map out the user lifecycle for your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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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를 사용하는 고객의 Lifecycle 에 대한 그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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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고객이 서비스에 접근하고 사용하는 Lifecycle 은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Referral / Revenue 로 구분이 가능하다 (사실 이 내용은 일반적인 Marketing 의 브랜드 인지에서 Loyalty 고객까지의 Flow 와 거의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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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단계별 명확한 Goal 설정해야 한다
*Improvement 를 찾기 위해서 수많은 Test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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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은 최소한의 Cost 로 자신의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고객수를 폭발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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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방법이 의미가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 시도해 보아야 한다
*What is the core value of your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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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하고자 하는 프로덕트가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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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제품이, 내 서비스가 경쟁자들 대비해서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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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이 한 번 사용해 보고나서, 'A HA' 하는 Point 가 발생하지 않으면, 다시 방문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행사 사진 몇장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