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 과연 단순 시도일까?
미국 온라인 유통강자인 아마존 (Amazon) 이 오프라인 매장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과거에 시도했던 Locker 사진입니다 (이번 매장은 아직 오픈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추정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온라인에서 엄청난 입지를 구축하고 있기는 하지만, 쇼핑경험에서는 필연적으로 오프라인이 필요한 여러 상황들이 있습니다
급작스러운 사용이 필요하여 바로 상품을 손에 넣어야 하는 경우라던가, 상품의 품질에 대해서 실제로 만져보고 평가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던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고 이마트나 편의점을 가게되는 수많은 이유들이 바로 아마존에게는 넘어야 할 허들입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장벽을 깨트리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것이 아닐까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유통업체!!!
뭐 사실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오프라인 채널을 둘 다 확보하고 있는 곳이 다수 있습니다
이마트도 그렇고, 롯데마트도 그렇도...거의 대부분의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는 온라인 쇼핑몰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제대로 못하고 있지요
제대로 못 한다는 것은 다른 경쟁자들을 압도할 만한 Something New 는 없다는 것입니다
모두 같은 방식으로 온/오프라인 채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어떤 융합을 준비하는 것일까요
위의 예시에 나온, 주문 후 수령지의 역할이나, 쇼룸같은 역할은 너무나 1차원적인 Ideation 결과입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누구나 같은 아이디어를 해 봤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의 행보를 보았을 때, 단순히 이러한 수준에서 시도되는 것은 아닐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마존은 고객에 대한 집중, 투자, 편의성 확대를 매우 중요시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BM 의 핵심에는 물류가 있습니다
유통시장에서 어떤 새로운 그림이 그려질 지 기대됩니다
아마존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좀 더 스터디해서 한 번 정리해 보고 싶은 생각이 있네요 ^^
미니멀리즘 빅데이터 분석, Zulily (0) | 2014.10.22 |
---|---|
미국 최대의 쇼핑시즌, 블랙프라이데이도 이제 온라인으로 (0) | 2014.10.20 |
카카오의 모바일 쇼핑 앱 '카카오픽' (0) | 2014.09.23 |
SSG 닷컴은 신세계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0) | 2014.09.22 |
알리바바의 뉴욕진출이 시작되었다 (0) | 2014.09.2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