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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의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시도, 픽업데스크

비즈니스/스타트업

by Bizcreator 2014. 11. 27.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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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여전히 급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은 모바일 커머스의 성장성도 엄청납니다

 

하지만 여전히 구매자들의 불편함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닙니다

 

가장 불편함을 많이 느끼는 부분은 아마도, 상품을 받고 나서의 환불 또는 교환시 발생하는 프로세스 및 시간소요 입니다

 

온라인에서는 상품을 이미지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의류와 같이 직접 입어보지 않으면 상품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상품들을 구매할 때 이러한 일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다음 교환 프로세스를 진행하게 되면,

  1. 다시 택배를 통해 판매처에 입고하고
  2. 판매처에서 상품의 하자 여부를 확인하고
  3. 문제가 없을 때, 고객이 요구한 새로운 상품으로 발송

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구매자는 교환 배송비를 추가로 부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도 짧게는 1주일, 길게는 2주일까지 소요되기도 합니다

 

 

 

 

롯데백화점이 이런 이슈해소를 위해서 '픽업데스크' 라는 서비스를 런칭했네요

온라인에서 구매한 상품을 오프라인에서 픽업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필요시 현장에서 반품이나 후속 처리가 가능한 구조라고 하네요

 

미국의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도 오프라인 Locker 를 통해서, 온라인에서 구매한 상품을 오프라인에서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테스트 하였고, 올 연말부터 좀 더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라서 가능한 상품의 구성이나 응대 서비스가 정교화되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올 연말까지 픽업데스크 서비스가 가능한 상품을 6만개까지 늘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형마트, 편의점에서 구입한 상품의 교차 픽업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고 하는데, 이건 뭔지 잘 모르겠군요

 

롯데가 의외로 새로운 시도들을 적극적으로 많이 하는군요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지, 어떤 업체들이 유사한 시도를 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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