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빅데이터 분석, Zulily
이커머스 산업은 각종 실적과 관련된 자료들이 매우 넘쳐납니다
유입인원 수, 거래금액, 반품, 교환 등 모든 항목들의 실적이 실시간으로 기록되어 전광판에 표시가 되고 있지요
이런 정보들은 고객의 구매패턴이나 성향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들이지요
하지만, 이런 것들을 제대로 분석해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업체는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분석 자체가 좀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현실적으로 그 방대한 자료를 분석한 리소스가 없다는 것이 아마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그 자료들을 처리하기 위한 컴퓨터가 아니라 어떤 관점에서 특정 자료들을 분석해서 검토할 것인지,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Insight 를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 담당자입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추출해서, 어떻게 계산할 것인지는 2차적인 문제인 것입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이슈가 무엇인지? 그것을 위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정보 중 어떤 것을 조합해서 분석해야 할지?
딱 떨어지는 값으로 나오지 않을 결과를 보고 어떤 것을 추출해 낼 수 있을지?
이것은 아직까지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중, 미국의 벤처기업인 Zulily 는 빅데이터를 매우 작은 단위로 쪼개어 고객의 구매패턴을 파악한다고 하네요 (줄릴리인 것 같은데, 줄리라고 하는 사람도 많이 있네요...뭐죠????ㅎㅎ)
고객을 분석하다 보면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Group 으로 Segmentation 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Zulily 는 이 Segmentation 의 규모를 굉장히 작게 가지고 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되면, Zulily 가 적용해야 할 전략적인 Variation 이 매우 커지지만, 그 서비스를 접하게 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최적화 된 느낌일 받게 되는 것입니다 (Customization 이 된 느낌이지요)
실제로 Zulily 에서는 특성이 정의된 고객집단에 적합한 판매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수많은 팀이 구성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한다고 합니다
창업 5년차인 Zulily 는 작년 약 7,36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 연말까지는 1.3조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개인이나 기업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는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는, 개인과 조직의 역량에 매우 크게 좌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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