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주일에 3번 시간내기가 이렇게 어려울 줄이야

Codestudy

by Bizcreator 2014. 12. 5. 09:32

본문

코드스터디는 일주일에 3번 수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진행이 되고 있지요

강의내용 자체는 8월의 1차 강의 내용 동영상이 모두 업로드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빨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참 시간을 내어 강의를 본다는 것이 어렵네요

길어도 한 시간도 안되는 시간인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그 시간을 내기 위해서는 퇴근 이후 홀로 어딘가에서 숨어서 (?) 보거나, 집에 가서도 가족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밤 늦은 시간 홀로 방에서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물론 그것 한 번 본다고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요, 복습과 실습이 필요한데 그런 시간은 아예 찾지를 못하고 있네요

잠을 안자도 피곤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입니다 ㅎㅎ

 

진도가 조금씩 늦어져서 어제야 드디어 2주차 수업 내용을 다 들었네요

 

지금까지 HTML, CSS, Bootstrap, Ruby, Sinatra 에 대해서 어떻게 웹 페이지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해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모두 처음 듣는 개념들이고, 전~혀 복습이 없었기 때문에 수업마다 새로운 느낌이 드네요 ㅎ

 

지금까지 내용을 조금 정리하면,

 

  • 기본적으로 HTML 코드를 중심으로 웹페이지를 구성하고
  • 좀 더 있어보이는 (?) 페이지 구성을 위해 CSS 를 사용하는데
  • CSS 를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이미 많은 형식으로 Template 이 구성되어 있는 Bootstrap 을 활용
  • Bootstrap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Bootstrap CDN 코드를 HTML 의 <head></head> 사이에 Copy&Paste 해야 함
  • Bootstrap 의 수많은 Template 중 원하는 형태의 코드를 복사해서, HTML 코드를 구성 (대부분 Body 부분에서 활용)
  • 그리고, 반복되는 동일한 코드를 최소화하고 모듈형식으로 코딩하기 위해서 Ruby 를 활용하는데...(맞나??)
  • Ruby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이 필요하고...Rails 라는 유명한 플랫폼이 있으나 좀 복잡해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Sinatra 를 사용해서 강의를 진행
  • 그런데, 솔직히 Ruby 와 Sinatra 를 컴퓨터에 어떻게 세팅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노트북에 개발환경 구축하는 방법이라는 글을 좀 찾아보긴 했는데 쉽지 않네요, 코드스터디에서는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에디터가 있는데, 그걸 사용하지 않고 직접 코딩할 경우 뭘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쉽게 설명되어 있는 곳은 아직 못 찾았습니다
  • 그리고, 부분적으로 원하는 내용을 미리 만들어서 코딩 중 쉽게 불러오기 위해서 Sinatra Render Partial 이라는 것을 사용하는데....(사실 정확히 잘 모르겠음)...<%= erb :파일명 %> 이런 형식으로 사용한다..

 

뭐 이정도 내용 되겠습니다

 

제가 써놓고도 이게 맞게 이해한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좀 더 수련이 필요합니다

 

시간!!!! 시간!!!! 시간이 필요해!!!!!

'Code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Ruby 공부하기  (0) 2015.01.05
ruby + sinatra  (0) 2014.12.02
CSS, Bootstrap....음  (0) 2014.11.24
첫 주 수업을 마친 느낌  (0) 2014.11.24
Codestudy 2차 교육대상자 선정!!  (0) 2014.11.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