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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재고 쇼핑몰의 성공 가능성

E-Commerce

by Bizcreator 2015. 8. 3.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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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에 대한 개인들의 관심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형 쇼핑몰들이 굉장히 많아지면서 과거처럼 쉽게 (?) 성공하기는 어려우나, 그래도 오프라인 샵을 창업하는 것보다 좀 더 쉽게 생각하지 않나 싶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도 구축비용, 운영비용, 마케팅 비용 등 제반 비용을 생각해 보면, 돈이 굉장히 적게 드는 사업이라고만 생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몰을 동시에 운영해 본 사람과 이야기해 본 경험에 따르면,

 

"오프라인 샵은 그냥 오픈해서 가게를 지키면서 지나가는 손님이 들어오기는 기다리면 되지만, 온라인 샵은 사이트의 광고, 상품이 바뀔 때마다 상품 이미지 등 상세 설명 교체, 고객문의 대응 등 손이 너무 많이 가서 귀찮아서 못하겠다" (아마도 좀 과장도 있겠지요)

 

라고 하더군요

 

온 / 오프라인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과 맞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쇼핑몰의 구축과 함께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상품을 어떻게 소싱하고 관리할 것인가? 에 대한 답입니다

 

특히, 그것이 패션 상품이라고 하면 재고 관리가 굉장히 복잡해집니다 (의류상품은 동일한 상품이 색깔별로, 사이즈별로 옵션이 있기 때문에, 상품 종류 자체가 많지 않더라도, 확보해야 할 재고수는 굉장히 많아지게 됩니다)

 

이런 Risk 때문에, 무재고 쇼핑몰이라고 하는 컨셉이 종종 나타납니다

 

상품의 DB 를 확보하고, 재고를 관리하는 업체가 프랜차이즈처럼 개인 사업자들을 모아서 개별 쇼핑몰을 만들게 하고, 자신들의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개인 사업자는, 쇼핑몰을 가지고 있지만 상품은 가지고 있지 않지요

배송도 대부분, 상품 DB 를 가지고 있는 사업체가 알아서 담당합니다

결국, 개인 사업자는 하나하나의 노출 채널로서만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개인 사업자가 성공을 위해서 자신의 사이트를 열심히 홍보하게 되면, 업체는 마케팅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다양한 노출 채널을 확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 사업자는 상품관리, 배송, CS 에 대한 걱정 없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수익은 본인이 직접 하는 것보다 많을 수는 없겠지요

 

동일한 상품 DB 를 사용하는 많은 사업자들 중에서 자신의 사이트를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경쟁력 외에는 답이 없겠군요

 

시장에 대한 감을 얻는다는 관점에서 한 번 시도해 보고 싶은 아이템 중의 하나입니다

 

물론,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사업 파트너를 어떻게 찾느냐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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